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끄적끄적] 주민등록번호 도용 확인 사이트

내가 가입한 인터넷 사이트는 몇개나 될까?

지금 내 주민번호가 도용당하고 있지 않을까?

라는 의구심이 든다면 한국 인터넷 진흥원 사이트에서 확인 해보기 바란다.

한국 인터넷 진흥원: http://clean.kisa.or.kr/



주민등록번호 이용 내역을 확인해 보려면 사이트 메인 메뉴에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 확인" 이라는 메뉴를 눌러도 되고

사이트 중간에 바로가기를 눌러도 된다.

메뉴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한국신용정보주식회사", "SCI서울신용평가정보(주)" 둘중에 아무거나

선택해서 들어가면 된다.


들어가게 되면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곳에 입력 해주고 "실명확인"을 누르면 된다.

실명확인을 누르면 본인인증 화면이 나오는데 유저가 원하는 방식으로 택해서 본인인증을 하면된다.

본인인증을 하고 조회를 하게 되면 "한국신용정보주식회사", "SCI서울신용평가정보(주)" 이 2가지 신용 정보 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주민등록번호 이용에 대한 내역이 출력 된다.

여기서 자신이 가입 하지 않은 곳에 대한 곳은 탈퇴 처리를 각 사이트에 들어가서 해주면 된다.

조회한 내역에서 나온다고 모두 가입되어 있는 사이트는 아니니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여기에 조회되는 내역은 단순히 실명인증을 거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것이니 꼭 가입이 되어 있거나 그런것은 아니다.

만약 도용이라고 생각된다면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netan.go.kr/ 사이트에서 신고 및 확인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조회되는 내역은 2001년 이후의 조회 내역이다.

원래는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무료 기능이 아닌데 정부에서 지원으로 무료로 해주고 있어서 월 3회의 조회 밖에

허용되지 않으니 조회를 하고 내역을 엑셀 파일로 받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